심사 안내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전공 운영 지침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전공 운영 지침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 해당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학과(전공)는 완전히 분리된 하나의 학과 혹은 전공으로 개설되어야 하며, 학위(졸업)증명서에 한국어교육 주전공/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등이 명기되어야 합니다.
    - 한국어교육 학과(전공)가 개설되지 않은 대학(학부)에서 부전공 또는 연계전공으로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의 필수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한국어교육 학과(전공) 운영 시, [별표 1]에서 정하고 있는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 교육과정의 전 교과목에는 [별표 1]의 해당 영역을 표시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각 기관에서는 수강생이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을 위해 적절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및 교과목 확인 결과를 안내하기 바랍니다.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 학점 인정 여부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1조 및 별표를 준용합니다.
  • 개인 자격 부여 시, 기관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 확인 결과를 적용하여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충족 여부를 심사합니다.
※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영역 학사 학위 취득자 석·박사 학위 취득자
전공(복수전공) 부전공
2급 3급 2급
1. 한국어학 6학점 3학점 3~4학점
2.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6학점 3학점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24학점 9학점 9~10학점
4. 한국문화 6학점 3학점 2~3학점
5.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3학점 2~3학점
합계 45학점 21학점 18학점

-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은 학사, 석사 또는 박사 과정별로 각각 분리하여 적용

교과목
교과목 개설
  • 한국어교육 전공 교과목은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에서 정한 바대로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개설되어야 합니다.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불인정 교과목의 예
  • 논문작성 및 연구방법지도(논문지도, 연구방법론)
  • 한국어교원 자격과 무관한 과목(문예창작 등)
    [참고] 교육기관은 교육과정상 위 교과목이 필요할 경우, 전공과목으로 개설할 수 있으나, 이를 [별표 1]의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음. 그러므로 이에 관해 사전에 수강생들에게 안내하고, 교원 자격 취득에 문제없도록 [별표 1]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충분히 개설하기 바람.
교과목 내용
  • 특정 영역 내의 교과목의 교육 내용은 타 영역과 명확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부적합 사례
  1.  교과목은 한국어학(1영역)이지만, 교육론(3영역) 내용으로 구성하는 경우
  2.  과목명은 ‘한국어문법교육론’(3영역)이지만 ‘한국어문법론’(1영역) 내용으로 구성하여 국어학 이론이 주를 이루는 경우
  3.  과목명은 ‘한국문화교육론’(3영역)이지만 한국의 문화적 특징에 관한 내용 (4영역)이 주를 이루는 경우
※ 각 영역별 주 교육 내용 및 유의 사항
※ 각 영역별 주 교육 내용 및 유의 사항
영역 주 교육 내용 유의사항
1영역
한국어학
한국어학에 대한 내용 (음운, 문법, 어휘, 의미, 화용, 역사, 어문규범 등) - 한국어학’의 지식 습득을 위한 영역임.
- ‘한국어학’에 대해 다루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음운론, 문법론, 어휘론, 의미론, 화용론 등)은 1영역에 해당되지 않음.
2영역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언어학 일반에 관한 내용이나 언어학 연구 결과를 실제 적용하는 응용언어학 - 한국어학의 세부(하위) 내용은 2영역에 해당되지 않음.
- ‘외국어습득론’은 2영역에 해당되나, 교수법은 3영역이므로 유의해야 함.
3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전반에 해당되는 내용 - 일반 교육론이 아닌 한국어교육론임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함.
- 과목명은 3영역이나 실제 수업 내용이 1영역 등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함.
4영역
한국문화
한국어교육에 도움이 되는 한국문화를 학습 - 문화의 특성 때문에 교과목이 다양해질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한국문화’에 대해 다루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문학개론, 시론, 문화비평, 세계문화론 등)은 4영역에 해당되지 않음.
5영역
한국어교육실습
수강생이 실제 한국어교육을 실시 -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지침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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