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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안내

운영 권고 사항

학위과정

한국어교육 전공(학과)에 전임교원 배치
  • 한국어교육 전공(학과)에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자를 전임교원으로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한국어교육 전공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관련 분야(국어국문학, 국어교육학 등)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한국어교육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5영역 교과목의 교수진 구성
  • 5영역 교과목의 교수(강사) 자격은 다음 중 하나를 만족하는 자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한국어교육 전공 석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로서 한국어교육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 - 관련 분야(국어국문학, 국어교육학 등)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박사과정 수료자로서 한국어교육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양성과정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수강생 자격
  • 국어기본법 시행령과 관련 법규에서는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수강생 자격 및 학력 제한 등을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성과정의 개설 목적과 성격에 맞춰 자율적으로 정하여 운영합니다.
교육 기간 및 교육 시간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의 총 교육 기간은 15주 이상이 바람직하며, 최소한 4주 이상의 과정으로 운영하도록 합니다.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의 1일 총 교육 시간은 4시간 이하가 적합하며 최대 6시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실제로 교육한 시간만 필수이수시간에 포함됩니다.

※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오리엔테이션이나 종합시험, 수료식 등은 필수이수시간에 포함되지 않음.

강사진의 구성

  • 강사진은 영역별로 최소 2인 이상(3영역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총 11명 이상의 강사가 담당하도록 합니다.
  • 양성과정 전임교원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에서는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비학위 과정으로 한국어교원 성과정을 운영하는 기관에 전임교원으로 임용되어 당해 기관에서 전일제로 근무하는 자로서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전임교원을 두는 것이 바림직함.

    근무 기간을 1년 이상으로 정하여 임용되어 당해 기관에서 전일제(full-time)근무하며 정년을 보장 받은 교원 또는 해당 대학 총장 발령의 전일제(full-time) 근무자

    ② 각 학년도의 41일을 기준으로 4대 사회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교원

    각종 수당 외에 매월 일정액의 기본급을 지급 받는 교원

  • 3영역 담당 전임교원

  • 한국어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양성과정, 학점은행제에서의 3영역 과목을 담당하는 전임교원은 다음 중 어느 하나의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바람직함.

    한국어교육 전공 박사학위를 소지한 경우

       - 박사학위를 한국어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전공)에서 취득한 경우

       - 박사학위 논문의 내용이 한국어교육론에 해당하는 경우

    ②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최근 3년간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논문(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 및 저술 연구 실적이 200% 이상인 경우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한국어교육경력이 5년 이상, 2,000시간 이상인 경우

  • 3영역 담당 강사

  • 한국어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양성과정, 학점은행제에서 전임교원이 담당하지 않는 3영역 과목을 담당하는 강사는 다음 중 어느 하나의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바람직함.

    한국어교육 전공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소속의 강사로서의 한국어교육경력이 5년 이상, 2,000시간 이상인 자

교재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의 교재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저술한 출판 교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기관 자체 제작 교재인 경우 해당 분야 전문가가 교재 제작에 참여했거나 감수한 것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교육 기본 시설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수업을 위한 전용 강의실을 하나 이상 갖추어야 하며, 수강 인원에 적정한 크기의 강의실이어야 합니다.
  • 전용 강의실은 칠판, 마이크, 컴퓨터, 빔 프로젝터 등의 기자재를 갖추어야 합니다.
행정 직원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운영 기간 동안 수강생들을 지원할 행정 직원 또는 교육 조교가 상주하거나 수강생 지원 창구를 마련하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평가
  • 매 학기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이를 차후 프로그램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