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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안내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전공 운영 지침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 해당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학과(전공)는 완전히 분리된 하나의 학과 혹은 전공으로 개설되어야 하며, 학위(졸업)증명서에 한국어교육 주전공/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등이 명기되어야 합니다.

    - 한국어교육 학과(전공)가 개설되지 않은 대학(학부)에서 부전공 또는 연계전공으로 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의 필수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 한국어교육 학과(전공) 운영 시, [별표 1]에서 정하고 있는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 교육과정의 전 교과목에는 [별표 1]의 해당 영역을 표시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각 기관에서는 수강생이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을 위해 적절한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및 교과목 확인 결과를 안내하기 바랍니다.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 학점 인정 여부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1조 및 별표를 준용합니다.
  • 개인 자격 부여 시, 기관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 확인 결과를 적용하여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충족 여부를 심사합니다.
※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영역 학사 학위 취득자 석·박사 학위 취득자
전공(복수전공) 부전공
2급 3급 2급
1. 한국어학 6학점 3학점 3~4학점
2.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6학점 3학점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24학점 9학점 9~10학점
4. 한국문학 6학점 3학점 2~3학점
5. 한국어교육실습 3학점 3학점 2~3학점
합계 45학점 21학점 18학점

-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은 학사, 석사 또는 박사 과정별로 각각 분리하여 적용

교과목

교과목 개설
  • 한국어교육 전공 교과목은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에서 정한 바대로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개설되어야 합니다.
영역별 필수이수학점 불인정 교과목의 예
  • 논문작성 및 연구방법지도(논문지도, 연구방법론)
  • 한국어교원 자격과 무관한 과목(문예창작 등)

[참고] 교육기관은 교육과정상 위 교과목이 필요할 경우, 전공과목으로 개설할 수 있으나, 이를 [별표 1]의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음. 그러므로 이에 관해 사전에 수강생들에게 안내하고, 교원 자격 취득에 문제없도록 [별표 1]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충분히 개설하기 바람.

교과목 내용
  • 특정 영역 내의 교과목의 교육 내용은 타 영역과 명확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부적합 사례
  • 교과목은 한국어학(1영역)이지만, 교육론(3영역) 내용으로 구성하는 경우
  • 과목명은 ‘한국어문법교육론’(3영역)이지만 ‘한국어문법론’(1영역) 내용으로 구성하여 국어학 이론이 주를 이루는 경우
  • 과목명은 ‘한국문화교육론’(3영역)이지만 한국의 문화적 특징에 관한 내용 (4영역)이 주를 이루는 경우
※ 각 영역별 주 교육 내용 및 유의 사항
각 영역별 주 교육 내용 및 유의 사항
영역 주 교육 내용 유의사항
1영역
한국어학
한국어학에 대한 내용 (음운, 문법, 어휘, 의미, 화용, 역사, 어문규범 등) - 한국어학’의 지식 습득을 위한 영역임.
- ‘한국어학’에 대해 다루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음운론, 문법론, 어휘론, 의미론, 화용론 등)은 1영역에 해당되지 않음.
2영역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언어학 일반에 관한 내용이나 언어학 연구 결과를 실제 적용하는 응용언어학 - 한국어학의 세부(하위) 내용은 2영역에 해당되지 않음.
- ‘외국어습득론’은 2영역에 해당되나, 교수법은 3영역이므로 유의해야 함.
3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전반에 해당되는 내용 - 일반 교육론이 아닌 한국어교육론임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함.
- 과목명은 3영역이나 실제 수업 내용이 1영역 등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함.
4영역
한국문화
한국어교육에 도움이 되는 한국문화를 학습 - 문화의 특성 때문에 교과목이 다양해질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한국문화’에 대해 다루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문학개론, 시론, 문화비평, 세계문화론 등)은 4영역에 해당되지 않음.
5영역
한국어교육실습
수강생이 실제 한국어교육을 실시 -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지침 참조
한국어교육 전공 교과목 명칭
  • 한국어교육 전공 교과목은 과목명에서 교육 내용이 명확히 드러나야 합니다.
    1. - 1, 3, 5영역의 교과목은 과목명에 ‘한국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2. ※ 3영역의 ‘한국문화교육론’은 예외
    3. - 2영역의 교과목은 과목명에 ‘한국어’가 포함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 4영역의 교과목은 과목명에 ‘한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부적합 과목명 예시
부적합 과목명 예시
영역 부적합 과목명 예시 사유 적합한 과목명 예시
1영역 국어음운론 예시의 부적합 과목명은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어학에 해당하므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의 과목명으로 적합하지 않음. 한국어음운론
국어문법론 한국어문법론
2영역 한국어습득론 예시의 부적합 과목명은 1영역인 한국어학과 혼동될 수 있으므로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의 과목명으로 적합하지 않음. 외국어습득론
3영역 국어문법교육론 예시의 부적합 과목명은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어교육에 해당하므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과목명으로 적합하지 않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국어교수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법
교안작성법 한국어교안작성법
4영역 현대문화비평론 한국 문화를 다루는 내용임을 확인할 수 없는 과목명임. 한국현대문화비평론
전통문화론 한국전통문화론
문학개론 한국문학개론
현대시론 한국현대시론
5영역 교육실습/현장연구/현장지도/한국어지도론 한국어교육실습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과목명임. 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지침
  • 한국어교육실습에는 교과목 담당 교수의 지도와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주의] 담당 교수의 지도 및 평가가 없는 자원봉사, 인턴제는 실습 과목으로 인정되지 않음. 해외 실습, 해외 인턴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담당 교수의 지도와 평가가 있어야 함.
  • 한국어교육실습은 강의 참관을 필수로 하며, 강의 실습이나 모의 수업 중 하나를 선택 필수로 합니다.
※ 실습 과목은 다음의 모형 중 하나가 됨.
  • 한국어교육실습 과목은 학년 또는 학기 등으로 수강 자격에 제한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예] 학 부: 1, 3영역 합산하여 주전공자나 복수전공자는 24학점 이상, 부전공자는 12학점 이상 이수
    2.      대학원: 1, 2, 3영역 합산 8학점 이상 이수
    3.      양성과정: 1, 3영역 합산 60시간 이상 이수
  • 실습과 연계하여 이루어지지 않는 ‘강의안 작성’ 등은 3영역에 해당하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 이론수업은 실습 운영 시간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강의 참관
  • 수강생이 한국어교육경력인정기관 등에서 한국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 되고 있는 한국어 수업에 직접 참석하여 관찰‧분석하는 교과내용을 말하며, 동 수강생은 실습교과목 담당 교수에게 참관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인 대상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도록 합니다.
    1. - 가급적 초ㆍ중ㆍ고급의 수업을 고루 참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양성과정의 경우 수준별 참관이 어렵더라도 최소한 4시간 이상은 반드시 시행하도록 합니다.
  • 강의 참관자가 반드시 참관 보고서나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해야 합니다.
    1. - 담당 교수는 학생들에게 강의 참관 지침을 안내하고 참관 보고서를 작성하게 해야 합니다.
모의 수업
  • 수강생 모두가 담당 교수의 참관 하에 한국어학습자 또는 동료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하며, 여기에는 담당 교수의 지도와 평가가 있어야 합니다.
  • 모의 수업은 한국어 학습자나 동료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전공 학생 전원이 1회 이상의 기회를 갖도록 합니다.
  • 교안 작성에 대한 안내, 모의 수업에 대한 피드백 등 담당 교수의 지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강의 실습
  • 수강생 모두가 한국어교육경력인정기관 등에서 수강하고 있는 한국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직접 강의를 시행하는 것을 말하며, 여기에는 담당 교수 또는 실습 기관의 담당 교수자의 지도와 평가가 있어야 하고, 수강생은 실습확인서를 담당 교수에 제출해야 합니다.
  • 강의 실습은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수업이어야 합니다.
  • 강의 실습이 진행된 이후, 실습에 대한 피드백이나 평가 등 담당 교수의 지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실습한 기관에서 반드시 실습 확인서를 발급받도록 합니다.